Tap here to download the Cisco News Mobile App for the best Cisco Network mobile experience!

5G는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

5G는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
요즈음 여기저기서 5G가 난리네요. 이 단어, 어디서 가장 많이 들으시나요? 아마도 이동통신사들의 광고겠지요.
5G는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 READ FULL ARTICLE

5G는 우리 생활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

April 06, 2018
  • Press Release

  • 207

  • Save

  • 통신사업자

 

요즈음 여기저기서 5G가 난리네요. 이 단어, 어디서 가장 많이 들으시나요? 아마도 이동통신사들의 광고겠지요. 너도나도 5G가 바꾸는 장밋빛 세상을 이야기하고 있으니까요. 광고를 보면 ‘엄청나게 빠르고 또 안정적인 무선 통신’이라는 것은 알겠습니다. 하지만 “그래서 5G는 뭔가요?”라는 질문에 대한 답이라기엔 뭔가 좀 부족한 느낌이 드네요.

 

무선통신 국제표준은 어떻게 정해지나

 

5G의 G는 Generation(세대)의 머릿글자입니다. 일단 5세대 무선통신이라는 것이죠. 보통 국제표준으로서는 3세대부터를 말하는데, 그 시기부터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은 각 국 및 표준화기관으로부터 후보기술을 접수받아 이를 평가해 ITU-R 권고로 제정하기 시작했습니다. ‘각 국 및 표준화기관’이라고는 했지만 사실상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은 3GPP구요.

 

3GPP는 세계 여러 나라의 표준화기관, 이동통신 사업자, 제조업체 등이 모여 이동통신 표준화를 추진하는 단체랍니다. 우리가 아는 LTE, LTE-A 등도 3GPP가 제안해 ITU-R 권고로 제정되었죠. 물론 3GPP만 ITU에 표준을 제안하지는 않지만, 사실상 무선통신 국제표준은 그간 3GPP가 제안하고 ITU가 ITU-R 권고로 제정했다고 해도 무방할 듯합니다.

 

5G는 4G, 차이점은 무엇일까

 

물론 각국 사업자들이 늘 표준 그대로를 상용 서비스에 쓰지는 않습니다. 기술 표준으로서의 4G, LTE-A와 마케팅 용어로서의 4G, LTE는 다를 수도 있어요.

 

그러면 기술 표준으로서 5G는 4G와 무엇이 다를까요. 역시 가장 큰 차이는 속도입니다. ITU는 기술성능 요구사항에서 다운로드 최대 속도를 20Gbps로 제시했는데요, 이는 2GB의 고화질 영상을 다운로드 받는데 1초도 채 걸리지 않는 시간입니다. 실제로는 여러가지 요인 때문에 저만큼은 안 되겠지만, 그래도 무척 빠르네요.

 

그 외에도 5G는 시속 500km의 이동 속도 보장, 1ms 이하의 전송 지연, LTE-A 대비 50배 이상의 에너지 효율과 5배 이상의 주파수 효율 등 많은 조건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지금보다 무선 인터넷을 더 빠르게, 유선보다 더 안정적으로, 배터리는 덜 닳으면서 쓸 수 있다는 것이지요. 언젠가는 랜선을 상상하지 못하는 시대가 될 수도 있겠네요.

 

초고용량, 초실시간, 초연결 통신의 기반 5G

 

이렇게 되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지금은 음성과 동영상 중심인 라이브 스트리밍이 가상현실까지 확대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경험의 공유와 몰입 차원에서 엔터테인먼트 뿐 아니라 교육, 의료, 전자 상거래 등 여러가지 영역에 영향을 미치게 되겠지요.

 

또한 더 많은 서비스들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5G의 속도와 안정성이 보장된다면 수많은 센서와 구동장치, 분석기기, 스마트 단말기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정보를 제공하고, 복잡한 실시간 계산과 인공지능 기능은 클라우드에서 처리하는 게 가능해질테니까요.

 

 

콘솔 게임기나 고사양의 피씨가 없더라도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 게임을 손쉽게 즐길 수도 있겠구요. 자동차의 카메라와 센서에서 수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서버에서 분석해 피드백을 줄 수 있어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에도 큰 도움이 되겠네요.

 

5G 기술 표준화는 아직 진행중

 

 

현재 3GPP에서는 5G 기술의 단계적 표준화 작업이 한창입니다. 아직 표준화도 다 안 되었는데 시범 서비스를 하거나 광고를 하는 게 이상할 수 있겠군요.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표준화 작업에 자사의 기술이 채택되게 하기 위해 다른 사업자, 다른 나라와 경쟁하고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고 보니 5G 기술 상용화 목표 시기인 2020년은 이미 2년도 채 남지 않았네요. 모바일 트래픽 용량이 폭증할 5G 시대를 대비해 확장 가능하고 유연한 시스코의 네트워크 솔루션이 있다는 것도 잊지 말아주셔요.

 

Also post on Post
0 Comments